- SW산업종합정보
- 2011년 4분기 SW산업 동향
- 2012-02-14
◆ 분기 통계
*2011년 11월 기준 SW 생산액은 2조 4,870억 원, 수출액은 1억 2,642만 달러
*2011년 국내 ERP 시장 전년 대비 6.3% 성장한 1,275억 전망(한국IDC)
*2011년 3분기 세계 스토리지SW 시장 전년 대비 9,7% 성장(IDC)
*2011년 10월 전 세계 OS 점유율 현황 (StatCounter)
*2011년 3분기 스마트폰 OS 시장 안드로이드 52.5% 점유율 기록(Gartner)
◆ 정책 동향 분석
*(한국) 클라우드 서비스 확산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SLA(서비스수준협약서) 가이드라인 제시
*(일본)‘클라우드 서비스 레벨 체크리스트’를 통해 클라우드 이용 시 고려해야 할 항목 제시
◆ SW 시장 및 기술 동향 분석
*2011년 4분기 기준 총 3,082건, 계약금액 9,897억 원의 공공 프로젝트 진행
*(ERP) 은행권 GSI ERP 구현 확대, ERP벤더 국내 SMB 시장 공략 강화, (CRM) 오라클·세일즈포스닷컴 클라우드 기반 CRM 경쟁 심화, 소셜 CRM 부상, (SCM) 국내 SCM 솔루션 활용 확대, (BI) 빅데이터 관련 솔루션 출시 활발, 데이터마이닝 관련 특허출원 증가 (DBMS) 국산 DBMS 벤더 해외시장 진출 확산
*2012년 IT서비스 업계 사업전략 불투명 및 전면 재검토, 하반기 금융권 차세대시스템 구축시장 2,500억 원 전망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솔루션 및 서비스 출시 급증, 한국 클라우드 도입계획 아태지역 1위, 가상화 SW업체 SMB 시장 공략 강화
*(모바일) 모바일 오피스 태블릿PC 환경으로 전환, 어도비 플래시 모바일 영역 철수
*(SNS) 페이스북 정보보안 문제 확산, 소셜커머스 업체 사업 다각화 추진, 美 SNS 기업 IPO 확산
◆ 분기 리포트 요약
*「진화하는 클라우드 모바일의 변화를 이끈다」, LG경제연구원(‘11. 10)
모바일 서비스 개선 및 진화를 위해 클라우드 기반의 모바일 서비스 도입사례 증가,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 제공이 모바일 생태계 주도 주요 요인으로 부각
*「웹기반 SW 플랫폼 기술동향」, 한국전자통신연구원(‘11. 10)
국내 SW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SW 플랫폼 확보 필요, 국산 SW 플랫폼 확보 및 스마트 디바이스의 다양화에 대한 대비 필요
*「SW 우수인재 양성·확보를 위한 제언」, SERI('11. 11)
SW가 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의 도래, 국내 SW 인재 양성·확보를 위해 SW 인재 역량 향상 및 확보를 위한 기반마련 필요
*「모바일 UI의 진화 Beyond Touch」, LG경제연구원(‘11. 11)
모바일 시대의 도래에 따른 UI의 중요성 증대로 직관적이고 편리성에 초점을 맞춘 UI 개발 및 사용자의 가치 변화에 대한 이해 필요
*「SSC의 트렌드와 시사점」, 포스코경영연구소(‘11. 12)
SSC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기업 인력의 인식 변화 및 IT의 효과적인 활용, 기업 문화·특성을 고려한 SSC 도입 필요
*스마트미디어가 보여주는 IT서비스의 미래」, KT경제경영연구소(‘11. 9)
스마트미디어 시대의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스마트미디어 아키텍처 및 표준화 전략의 빠른 도입 및 활용 필요
◆ 분기 SW 이슈 요약
< SW 기업의 무형자산과 비즈니스 실적 분석 >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무형자산(지식재산권)의 관리 및 활용 중요성 증대
< 상생경영의 핵심 요소로 부각되는 SCM >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협력사 상생을 위한 수단으로 SCM 부각
*제조-협력사간 SCM 구축 확대를 위한 지원 방안 마련 및 관련 문제점에 대한 대응 전략 수립 필요
< 빅 데이터 환경 도래에 따른 BI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
*빅 데이터 시대 도래로 이를 분석·활용하기 위한 전략 마련 및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 마련 필요
< 미국 IT 기업의 IPO에 따른 IT버블 우려 확산 >
*美 SNS 기업의 잇따른 IPO로 IT 버블 우려 확산, 과거 닷컴 기업 버블 대비 현 SNS 기업 IPO는 차이점이 존재, 특정 기업에 집중된 투자자금으로 일시적 현상으로 파악
< 국내외 웹브라우저 시장 변화와 시사점 >
*ActiveX 사용으로 인한 웹브라우저·웹서비스 호환성 및 보안 문제 부각
*ActiveX의 사용 제한 및 HTML5 사용 확대를 이한 정부·기업·개인의 노력 필요
< 스마트 생태계 구축 및 확산 >
*스마트폰·앱스토어에서 시작된 Apple과 Google의 모바일 시장 경쟁이 네트워크, OS·플랫폼·단말·콘텐츠를 포함한 스마트 생태계 구축 및 주도권 경쟁으로 전면 확대
*스마트 생태계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범국가적 차원의 대응 전략이 필요